공주사대부고 행사의 꽃, 구보경기대회
공주사대부설고등학교에는 규모는 작지만 재밌고(?) 알찬 수많은 행사가 있다.
그 중 학교안내 홍보책자에 나올 정도로 손꼽히는 행사가 바로 구보경기대회.
지난 4월 19일 공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구보경기대회는 반 친구들과 함께 대열을 유지하고 발을 맞추어 운동장 반 바퀴를 뛰는, 반 대항 운동으로 대열이 얼마나 잘 유지 되었는지, 구호나 응원가가 얼마나 크고 뛰어난지를 점수로 측정해 우승팀을 가린다.
구보경기대회를 위해서는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하다.
달리기 전 기합부터 달릴 때 부르는 응원가나 구호, 중요한 대열 정리,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장선생님께 경례 등을 2주 전부터 연습하고 대회 떄 입을 반 티와 장신구를 구입한다.
(반 티에 대해서는 중간 부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저희 공주사대부고 학생들은 아침 7시 50분까지 학교운동장 앞에 집합을 합니다.
그리고 인원 점검을 하고 교장선생님의 훈화 말씀을 듣습니다.
그리고 교장 선생님의 훈화가 끝난 뒤 반끼리 줄을 맞추어 '공주종합운동장'까지 걸어 갑니다.
'공주종합운동장'에 학생들이 도착하면 인원 점검을 하고...
그리고 운동하기 전에 체조를 하며 몸을 풉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대회가 시작됩니다.
먼저 남자 반이 경기를 치룬 뒤에 여자반이 시작합니다.
즉 3학년 1반 선배들부터 시작하여 1학년 6반이 끝을 장식합니다.
(참고로 1,2,3,4반은 남자반이고 5,6반은 여자반 입니다.)
일단 학생들은 모두 관중석에서 자기 차례를 기다리며 휴식을 취합니다.
경기를 진행 할 팀( 붉은색 유니폼 )은 레일 위에 서서 대열을 맞추고 준비를 합니다.
곧이어 달릴 팀은 밑에 내려가서 대기를 하고
이제 각 반 학생들이 구호와 발을 맞추어 운동장 반 바퀴를 뛰며 준비된 응원가를 부릅니다.
이참에 반티에 대해 설명해 볼까합니다.
일단 제가 1학년이고 사진도 부족하다보니 1학년 반티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1학년 1반>
1반 학생들은 표범 무늬가 있는 후드티에 검정 반바지를 입었습니다.
참고로 장신구는 표범 귀 머리띠와 셔터안경입니다.
<1학년 2반>
일단 2반은 1학년 남자 우승팀입니다.
반티는 군복무늬의 반바지와 반팔 티인데, 2반 담임선생님은 진짜 군복을 입고 오셨어요.
제 생각으로는 전 학년을 통틀어서 가장 강력한 인상을 심어 준 반인 것 같네요.
<1학년 3반>
3반의 반티는 하와이 풍 반팔 티와 칠보바지 입니다.
이 반도 만만치 않은 인상을 가졌지만 이미 작년 1학년 3반 선배들이 하셨던 것이라서 다소 아쉬움이...
<1학년 4반>
4반의 반티는 앞에는 호랑이의 얼굴이 그려져 있고 뒤에는 번호와 별명이 붙여진 반팔 티와 검정바지입니다.
일단 제가 4반이라선지 저희 반께 제일 마음에 듭니다. ( 비록 디자인측면에서 만이지만요.)
<1학년 5반>
5반은 주황색 런닝맨 반팔 티와 학교 체육복 바지입니다.
아마도 등 뒤에 써있는 것은 자신의 별명 같네요.
<1학년 6반>
5반과 같이 체육복 바지를 입고 등에 '사랑해룡'이라고 쓰여져 있는 분홍티가 6반의 반티입니다.
'사랑해룡'은 6반 담임선생님이신 '허해룡' 선생님의 성함을 페러디 한 것 입니다.
아이디어와 재치가 넘치는 '사랑해룡'은 지금까지도 1학년 유행어이기도 한답니다.
남자 다음으로 뛰는 여자반은 경기를 마친 다음 준비해 두었던 춤과 안무를 펼친답니다.
(남자들도 체육대회때 춤과 안무를 보여주니 오해의 소지가 없길 바랍니다.)
1학년 6반이 춤과 안무가 끝나면 공주종합운동장에서의 활동은 끝난답니다.
공주종합운동장 인근 공원에서 1등반을 발표하고 점심을 먹고 각자의 자유시간을 가진 뒤 학교로 돌아온답니다.